협회소식
협회갤러리
조명의 이해
조명용어해설
조명계획
조명이야기
조명의 이해

조명에 대한 사고 방식이 크게 변화되고 있다. 경제적인 것보다 밝게 라는 효율적인 사고의 방향성이 조명 기술의 발전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에게 보다 좋은 생활 환경을 바라는 관점으로 부터 추진 되어 왔다.
그러나 조명이 환경공학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오늘날, 조명의 질과 조명이 심리에 미치는 부분을 제외시킬 수 없게 되었다.

그림자가 있기 때문에 빛이 풍부하게 되고, 아름다움은 물체에서 만들어 내는 음영의 무늬, 명암에 있다. 전체적으로 퍼지는 빛과 필요한 곳에 빛을 집 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음영이 풍부한 안정된 공간을 얻을 수 있다. 적당한 명암이 있는 실내에서 야말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조명은 빛을 유용하게 사용함으로써 인간 생활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 데 있다. 모든 생활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시작업(視作業)을 용이하게 하고, 능률의 증진과 피로의 경감을 도모하기 위해 조명 이 필요하다. 인공 조명에 의한 보다 나은 생활 환경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조명 및 조도분포
② 눈부심
③ 음영
④ 광색

위의 ①~④는 광원과 기기의 종류, 조명방법 등에 따라 변화한다.
조명 기기란 광원에서 나온 빛 을 쾌적한 조명 환경을 얻기 위해 조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빛을 필요로 하는 곳에 필요한 양만 큼, 더욱이 전체적으로 효율성있게 배분하는 기능을 가진 것, 이것은 배광(配光) 조정이다. 실제로 는 이 외에도 광원의 보호, 장식 및 전기 공급의 역할도 한다.